한국기록전문가협회에서는 2015년 임시총회를 개최합니다.

지난 정기총회에서 의결된 바와 같이 2015년 사업계획()과 예산()을 심의·의결하기 위해 온라인 심의로 진행됩니다. 투표권을 가진 모든 정회원께서는 기한 내에 심의서를 통해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에 대해 심의, 의결해주시기 바랍니다아울러 협회비 자율인상에 관해서는 316() 이후 정회원들의 이메일을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심의서 제출기간 : 2015318~ 2124:00까지

- 심의 및 의결 안건 : 2015년 사업계획() 및 예산()

- 의견서 제출 방법 : 온라인 심의 (이하 네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출)

1. 이메일 : 심의서 작성하여 karma@archivists.or.kr로 회신

2. FAX : 심의서 작성하여 02-2123-8667로 회신

3. 카카오톡 : 심의서 작성 없이 찬성·반대 의견만 회신 (ID karma7477268)

4. 문자 : 심의서 작성 없이 찬성·반대 의견만 회신 (02-747-7268)


* 임시총회 관련 메일을 수신하지 못하셨을 경우 아래 첨부된 파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메일 주소 및 연락처 등이 변경되신 회원님들께서는 karma@archivists.or.kr로 변경사항을 알려주십시오.


2015년 임시총회 자료집.pdf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5년 임시총회 서면심의서.hwp








Posted by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회원 1인 2015.03.12 00: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온라인으로 총회를 진행한다면 성원을 위한 정족수 확인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그전에 온라인으로 총회를 개최하는 근거는 무엇인지요?
    그리고 안건에 대한 반대토론은 아예 불가능한 것 아닌지요?
    마지막으로 온라인으로 받은 회원들의 찬반 의견은 어떻게 확인 가능할까요?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5.03.16 1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회원님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회원님께서 질문주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우선 온라인 임시총회는 지난 정기총회에서 승인되지 못한 2015년 사업계획과 예산을 승인받기 위한 자리입니다. 협회 제규정에 온라인 임시총회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습니다. 다만 지난 정기총회 등을 통하여 나타난 바와 같이 많은 회원들이 총회에 참여하기 어려운 사정임을 감안하여 온라인 임시총회를 통해 많은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정족수 확인은 협회 공식계정 이메일, 팩스, 문자, SNS 등으로 회원님들께서 의견(심의서 등)을 보내오신 사항을 취합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또한 다양한 방향으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 이며, 임시총회는 정회원 337명 중 68명 이상이 심의서 등을 보내오실 경우 성원이 됩니다.) 그리고 찬반확인은 안건에 의견 취합이 완료되는 3월 21일 24시를 기준으로 집계하여 3월 23일 오전 중으로 협회 블로그 및 회원 메일로 공지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다 보니 안건에 대한 반대토론 보다는 반대/수정 의견 제시로 진행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다만 회원님들께서 주시는 찬성, 반대 또는 수정의견은 올해 협회사업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이영기 2015.03.17 1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정회원 이영기라고 합니다.

    저는 지난 3월 11일, 온라인 총회로 소집, 공지된 “2015년 임시총회”가 연기 또는 철회되고, 재소집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어 의견을 밝힙니다.

    1. 지금 임시 총회에서 필요한 것은 2015년 협회 사업에 대한 ‘논의’인데, 지금의 ‘온라인 총회’라는 방식은 과정이 생략된 ‘표결’에만 집중된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과 같은 방식의 ‘온라인 총회’에서는 나의 의견을 협회 집행부에게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내 의견을 다른 사람이 알 수도 없고, 나도 다른 사람의 의견을 알 수 없습니다. 그런 것은 이번 ‘온라인 총회’에서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나눠가면서 주어진 안건을 검토할 수 없습니다. 2015년 협회 사업계획(안), 예산(안)은 회원들 사이의 의견교류-논의와 검토과정 없이 4일 동안의 단순 찬/반/수정 투표에 붙여집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사전에 주어진 의제-안건에 대해 회원들간의 충분한 공유와 의견교류 즉 논의의 장이 있은 후에 여러 표결의 방법 중 하나로 생각할 수 있는 방안이지 총회 자체의 방식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 수정의견, 기타안건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수정의견이 없을 수 있습니다. 본 안건외의 기타안건이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있어서 제시했는데 회원들과 함께 검토 받을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것은 더 큰 문제입니다. 지금의 방식으로는 수정의견, 기타안건은 총회가 열리고 성사되더라도 총회과정에서 존재여부와 검토를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3. 온라인 총회로 해야만 하는 부득이한 사유를 모르겠습니다.
    지금과 같은 방식의 온라인 총회가 납득이 안되는 이유를 더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방식으로 해야만 하는 이유나, 더 적합한 이유나, 또는 이번에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하는 부득이한 사정 등을 알지 못하겠습니다. 임시 총회 안내문에도 그러한 것은 없었고 협회에서 제시, 설명한 바가 없습니다.

    만일 온라인 임시총회가 더 적합하거나 더 좋은 방식이라면 설명과 동의의 과정이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이 있다면 그 또한 설명하고 이해와 양해를 구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렇다하더라도 총회와 안건의 중요도와 성격에 걸맞는 방안으로 고안되고 제시되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협회에서 소집이 공지된 2015년 임시총회는 총회-회의로서 중대한 결격사유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이번 임시총회의 소집에 대한 연기 또는 철회와 설명을 요청합니다.

    아울러 회원들이 총회 안건과, 안건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서로 충분히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논의와 검토과정이 보장되는 방식으로 임시총회를 재소집할 것을 요청합니다.

  4.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5.03.17 15: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회원님 안녕하세요.
    한국기록전문가협회입니다.
    회원님께서 주신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회원님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우선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3기 집행부가 '온라인 임시총회'를 추진한 이유는 지금까지의 정기총회가 안건에 대한 세부공지 없이 위임장 등을 통해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많은 회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것에 대한 고민에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많은 회원님들이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시는 현실적인 특성도 반영한 것입니다. 실제로 지난 제5차 정기총회에 참여한 정회원이 19명, 위임장을 보내온 정회원이 55명이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의결권은 위임을 받은 사람에게 집중되어 회원 개개인의 의사가 직접반영되기는 어려웠습니다. 또한 참석하지 못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방법도 요원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임시총회 공지를 통해 사전에 안건지를 공유하고 회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을 취한 것입니다.

    하지만 회원간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을 검토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임시총회 공지 후 사무처에서는 회의를 통해 이를 보완하는 방식을 논의하였고, 대안으로 협회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협회 홈페이지에 임시총회 안건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을 취하기로 했습니다.(3/17까지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으로나마 소통의 창을 열려고 합니다. 또한 심의서 등을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모두 취합하여 회원 여러분들께 가감없이 공개하고 적극 반영할 것이며, 협회 사업에 언제라도 조언을 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의견 주신 회원님께 감사드리며, 언제라도 회원님들의 의견을 남겨주십시오. 회원님들의 의견은 협회의 발전을 위한 힘이 됩니다. 부족한 부분은 언제라 질책해 주시고, 잘한 부분은 격려해 주십시오.
    협회는 회원님들의 힘으로 움직입니다.
    감사합니다.